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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선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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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구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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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연구선 확보의 필요성

· 해양과학발전의 핵심 시설
· 해양학의 획기적 발전에 필요한 무인 잠수정(ROV,AUV) 등 첨단관측장   비 모선
· 국제공동연구의 주도 및 적극적 참여
· 교육 및 연구능력의 획기적 증대

 

세계적 해양연구기관 연구선 운영사례

기관

연구선

Gross tons

길이(m)

건조(년)

특징

미국 MBARI

Western Flyer

847

35.6

-

신조. ROV Doc Ricketts(4000m급) 모선

Point Lobos

-

33.5

1981

중고선 도입. 유류지원선으로 사용되던 배를 개조하여 1988년 부터 사용. ROV Ventana 모선

Zephyr

119T

26.0

1988

중고선 도입. 관련업체의 기부를 통해 도입됨 (2001)

미국 WHOI

Knorr

2158T

85.0

1969(2006 개조)

대형 연구선. 타이타닉 발견시(1985) 사용된 선박

Atlantis

3200T

83.5

1997

대형 연구선. 유인잠수정 Alvin 모선

Oceanus

298T

54.0

1975

중형 조사선

Tioga

53T

18.3

2004

소형 연안조사선

 
 

미국 MBARI의 R/V Western Flyer

 

미국 WHOI의 R/V Atlantis

 

연구선 운영 계획

· 해양연구에는 용도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연구선을 적절히 이용하여야 함
· 소형연구선은 빠른 시일 내에 개념 설계를 시작하여 5년 이내에 건조 (ROV 모선, Dynamic Positioning System 장착)
· 중형 연구선은 치밀한 개념 설계를 통하여 10년 이내에 확보 (ROV 모선, Dynamic Positioning System 장착)
· 대형 연구선은 해양대학원이 자체 보유/운영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국가 지원을 통하여 운영시간을 확보하도록 추진 (타   해양연구기관 연구선 공동활용)